Yonsei Advanced Science Institute

Logo and Menu

Research

News Archive

천진우 IBS 나노의학 연구단 단장, 독일 훔볼트 연구상 수상
조선일보
Date: Jan 25, 2024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의학 연구단 천진우 단장(연세대학교 언더우드 특훈교수)이 독일 알렉산더 본 훔볼트 재단이 수여하는 ‘훔볼트 연구상’을 수상했다. 훔볼트 연구상은 자연과학·공학·인문사회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업적을 이룬 학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현재까지 훔볼트 재단의 지원을 받은 학자 중 59명이 노벨상을 수상했다.

IBS는 25일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훔볼트 재단은 천 단장을 나노의학 연구의 선구자 중 한 명이라고 소개했다”고 밝혔다. 특히 나노과학을 의학에 접목한 융합연구를 통해 괄목할 만한 연구성과를 창출함으로써, 정밀 나노의학(Precision Nanomedicine) 분야를 확립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 단장은 지난 20년 동안 정밀 나노 의학 분야를 개척하며 독창적이고 파급력 있는 성과를 발표해왔다. 대표적으로 자기장을 이용해 뇌신경을 무선으로 조절하는 기술인 나노 자기유전학 개발이 있다. 이 기술은 뇌와 컴퓨터를 연결해 뇌 회로 등 복잡한 뇌과학을 규명함으로써 파킨슨병과 같은 다양한 뇌 질환과 난치병 치료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다. 또 나노 크기에서 일어나는 자기공명영상(MRI) 조영 효과를 세계 최초로 증명해 초정밀 생체 진단에 성공했다.

훔볼트 연구상 수상자는 독일 소재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수행하도록 지원받는다. 천진우 단장은 막스플랑크 의학연구소를 비롯해 독일 내 다양한 기초과학 연구기관들과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천 단장은 “열정으로 가득한 학생과 연구원, 그리고 뛰어난 협업 과학자들을 만난 것은 큰 행운이었다”라며, “그간 IBS와 연세대학교의 지원에 감사하며, 특별히 제가 훔볼트 연구상을 받게 된 것은 나노의학을 국제적으로 선도하라는 격려의 뜻이라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Copyright and Address

  • ADDRESS IBS Hall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 TEL +82-2-2123-4748   FAX +82-2-2123-4606
  • E-MAIL ibs@yonsei.ac.kr
  • Copyright © IBS Center for NanoMedicine,YONSEI UNIV.
    ALL RIGHTS RESERVED.

Display Page Loading Im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