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Advanced Science Institute Newsletter

Archive List

Jan, 2023 (Vol. 5 / No. 5)

IBS CNM & NANO BME

Yonsei ASI x IBS Newsletter - Vol.7, Dec 2023
 
#. 일곱번 째 이야기
고등과학원 & 나노의학연구단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2편: 우수한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연세대 학부생 대상 Science Factory 프로그램 운영
 
지난 이야기에서 공유했듯, 방학이 되면 고등과학원에 새로운 활기가 가득해지는 또다른 이유가 있다. NanoBME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NM+CBS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연세대학교 3~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Science Factory @Yonsei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연세대 학부생들에게 IBS관의 최첨단 연구 시설 및 장비를 통해 창의적 융합연구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고등과학원에서 주관하고 운영하는 Science Factory @Yonsei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총 7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참가 학생들은 8주 동안 IBS관에 상주하면서 NanoBME 대학원생 멘토와 1:1 멘토링 지도를 받게 된다. 멘토링을 통해 연구 주제를 설립한 후 연구의 기초를 익히게 되며, 원하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한다. 8주 간의 실험 후에는 연구 결과를 포스터로 제작하여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Science Factory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연구, 실험, 그리고 발표까지 전반의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2024년 1월부터 Quantum Dots Nanoscience, Nano/Micro Electro-Mechanical Engineering, Neuroscience with Nanotechnology, 그리고 Gene Engineering for Immunotheraphy 4개의 팀에서 8명의 학생이 참여한 Science Factory 시즌 10 프로그램은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고등과학원은 연세대학교의 우수한 학생을 양성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고등과학원 행사
Nature 저널 에디터 7인, IBS관 방문
국제 저명학술지 Nature 저널의 에디터 7명이 11월 7일 IBS관에 방문했다. 지난 2023년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연세대학교에서 진행된 Functional 2D materials Nature Conference 참석 차 한국에 방문한 에디터들은 IBS관에 방문하여 나노의학연구단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와 미래 비전에 대해 발표를 듣고, IBS관을 투어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NanoBME 김주영, 나정수 학생의 인솔로 한국의집을 탐방하기도 하면서 한국 문화를 매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고등과학원 행사
Nature 에디터 초청 Nature Masterclasses 진행

연세대학교 고등과학원과 IBS 나노의학연구단은 지난 2023년 11월 30일, IBS관에서 Nature Masterclasses를 개최하였다. 나노의학연구원 및 NanoBME 학생들의 자기소개로 시작을 연 이번 행사는 Nature Biomedical Engineering 저널 편집장 Pep Pamies 박사, Nature 저널의 에디터 Claire Hansell 박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Masterclasses 행사는 논문을 투고하는 전 과정에 대해 학생 및 연구원들이 실습을 하고 에디터들의 피드백을 듣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행사 전 학생들이 미리 제출한 Abstract을 두 에디터에게 직접 첨삭받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은 논문 출판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을 적극적으로 질문하였으며, 에디터들과의 교류를 통해 우수한 논문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열정을 키울 수 있었다.

 

행사 스케치 바로가기 >>

 

 
고등과학원 해외협력
MPI - Yonsei IBS Joint Research Hub(JRH) Workshop in Germany!
고등과학원 나노의학연구단의 교원 및 연구원, 그리고 학생 9명이 막스플랑크 의학연구소와 함께 지난 9월 개최한 Joint Research Hub (JRH) 심포지엄 및 워크샵의 후속으로 12월 7일부터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일대를 방문하였다. 
구성원들은 독일 Sttutgart에 위치한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Joachim Spatz 연구소장 및 Peer Fischer 그룹리더 연구팀과 함께 공동 연구 진행을 위한 연구 미팅 및 기초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후 Ringberg Castle로 이동하여 MtL Seminar 2023에 참석하여 나노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구성원들과 네트워킹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처럼 고등과학원 나노의학연구단은 나노의학 분야의 국제 연구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출범한 JRH를 통해 막스플랑크 연구소를 비롯한 세계적인 대학 및 연구 기관과 지속적으로 연구 인프라 및 인력을 교류하고, 신진 연구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국제 연구 협력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새로운 의학 패러다임을 꿈꾸는 IBS 나노의학연구단
과학동아
지금은, 나노의학이 미래 세상을 변화시킬 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나노과학은 199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디스플레이, 배터리, 반도체 등 여러 분야에서 1차 혁신을 일으켰다.
나노의학은 나노과학이 일으킬 2차 혁신으로 거론된다. 이 때문에 나노의학 연구단에는 도전을 즐기는 과학자들이 모여 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일은 수많은 실패와 도전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천진우 단장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는 말은 곧, 완전히 새로운 과학이 탄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Upcoming Events
연세 고등과학원 행사 일정 안내  
  • 2024.1.15(월) 11:00
    Special Seminar - Prof. Suyoun Kim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IBS관 오디토리움
 
행사 / 고등과학원 해피아워
크리스마스 & 연말 기념 해피아워 진행
지난 12월 22일 금요일 오후,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고 연말을 맞이하여 구성원들의 사기를 증진하기 위해 IBS관에서는 해피아워가 진행되었다. 이번 해피아워 행사에는 고등과학원 전임교원, 대학원 및 학부 인턴학생, 연구원, Science Factory 참가 학생, 그리고 직원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였다.
해피아워를 통해 구성원들은 간식과 함께 담화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처럼 고등과학원은 구성원들의 사기와 유대감을 증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Previous Article List Previous Next

Copyright and Address

  • ADDRESS IBS Hall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 TEL +82-2-2123-4769   FAX +82-2-2123-4606
  • E-MAIL ibs@yonsei.ac.kr
  • Copyright © IBS Center for NanoMedicine,YONSEI UNIV.
    ALL RIGHTS RESERVED.

Display Page Loading Im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