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Advanced Science Institute Newsletter

Archive List

Jan, 2022 (Vol. 4 / No. 4)

IBS CNM & NANO BME

Yonsei ASI Newsletter - Vol.3, Dec 2022
 
#. 세번째 이야기
나노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NanoBME)은 어떤 전공일까?
나노과학(Nano Science)은 수 나노미터에서 수백 나노미터 정도 크기의 구조나 물질을 화학 및 물리학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융합학문 분야이다. 나노과학은 반도체를 비롯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어 왔고, 최근 들어 의학과 생명과학 분야로도 확장되고 있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성이 높은 학문이다.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Biomedical Engineering, 이하 BME)은 공학 기술을 의학과 인체에 적용하는 학문 분야로, 의학과 공학, 그리고 자연과학의 융합을 기반으로 첨단 의료 기술과 의료 기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등과학원에서 운영하는 나노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no Biomedical Engineering, 이하 NanoBME) 전공은 이같이 21세기 가장 주목받는 과학분야인 나노과학과 BME를 융합한 국내 유일의 대학원 과정이다. 나노기술, 소재과학, 생명공학 분야에서 선진국형 융합교육과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과 경험을 지닌 최정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연세대학교 NanoBME 전공은 국내 최고의 BME 대학원 과정으로, 연세대학교 내의 단독 연구 교육시설인 IBS관 내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시설 및 교수진을 통해 기초과학 연구와 교육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융합과학 분야의 차세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으며, 나아가 고등과학원 내의 IBS 나노의학연구단의 일원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고등과학원 행사
고등과학원, 노벨상 수상자 선정 주간 맞이해 노벨석학 초청 행사 진행
연세대학교 고등과학원(원장 천진우)은 10월 5일부터 7일까지 노벨상 수상자 선정 주간을 맞이해 201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랜디 셰크먼 교수 등 4명의 과학자문위원을 초청해 노벨석학 강연 및 자문회의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연세대 고등과학원과 IBS 나노의학연구단은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랜디 셰크먼 UC버클리대 분자 및 세포생물학과 교수 겸 연세대 고등과학원 석좌교수를 비롯한 세계 최고 석학 6명을 과학자문위원(Scientific Advisory Board, 이하 SAB)으로 초빙했다. 2016년부터 과학자문위원의 자문 및 선진 연구 교류를 통해 세계 톱 5 연구소 및 교육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장기적인 연구 시스템을 갖춰 나가고 있다.
 
Research Highlights
고등과학원 '나노 자기유전학' 연구성과, 2022 국개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천진우 고등과학원 원장이 이끄는 IBS(기초과학연구원) 나노의학연구단 연구팀의 ‘나노 자기유전학(Magnetogenetics)’ 연구성과가 융합기술 분야 우수성과로서 ‘2022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으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하고 있다. 고등과학원 IBS 나노의학연구단은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로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국가연구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화제의 인물]
고등과학원 랜디 셰크먼
석좌교수 인터뷰
 
연세소식
고등과학원은 노벨상 수상자 선정 주간을 맞이해 201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랜디 셰크먼(Randy Schekman) 교수 등 4명의 과학자문위원을 초청해 10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노벨석학 강연 및 자문회의를 진행했다. 랜디 셰크먼 교수는 UC 버클리대 분자 및 세포생물학과 교수이자, 2016년부터 6년째 우리 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ddd
조승우 교수팀, 서울성모병원
연구팀과 심장질환 치료용
유도심근세포 생산 기술 개발
 
뉴시스
생명시스템대학 생명공학과 조승우 교수(고등과학원 IBS 연구위원)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진윤희 교수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박훈준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심장 미세 환경을 모사하는 생체 재료를 이용해 체세포를 심근세포로 전환하는 직접 리프로그래밍의 효율 및 분화를 증가시키는 삼차원 세포 배양 시스템을 개발했다.
조승우 교수는 "향후 치료용 심근세포의 생산 기술에 적용돼 심근경색을 포함한 다양한 난치성 심장질환 환자의 치료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Upcoming Events
연세 고등과학원 행사 일정 안내
  • 2023.1.9(금) 오전 11:00
    2023 계묘년 고등과학원 & IBS 나노의학연구단 시무식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IBS관
 
행사 / Special Seminar
Yonsei - Berkeley & Stanford Research Workshop 성황리에 개최
지난 12월 21일 수요일 오후 3시 30분, IBS관 오디토리움에서 'Yonsei - Berkeley & Stanford Research Workshop' 이 개최되었다. 이 날 Workshop에는 UC Berkeley 생명공학과 이승욱 교수와 Stanford 대학 전기공학과 및 영상의학과 H. Tom Soh 교수가 연사로 참여하였다.
이승욱 교수는 'Bio-inspired Self-Templating Material Assembly and Applications'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H. Tom Soh 교수는 'Real-time Biosensors: Continuous measurements of biomolecules in live subjects'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세미나 이후 학생들과 활발히 질의응답을 주고 받으며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행사 / 고등과학원 해피아워
2022 할로윈 해피아워 행사 진행
지난 10월 14일 금요일 오후, IBS관에서는 할로윈과 함께하는 해피아워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해피아워 행사는 고등과학원 전임교원, 대학원 및 학부 인턴학생, 연구원 그리고 직원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였다.
할로윈데이를 맞이하여 진행된 이번 해피아워를 통해 고등과학원 구성원들은 간식과 함께 담화를 나누며 연구와 학업에 대한 고민을 뒤로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Previous Article List Previous Next

Copyright and Address

  • ADDRESS IBS Hall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 TEL +82-2-2123-4769   FAX +82-2-2123-4606
  • E-MAIL ibs@yonsei.ac.kr
  • Copyright © IBS Center for NanoMedicine,YONSEI UNIV.
    ALL RIGHTS RESERVED.

Display Page Loading Im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