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Advanced Science Institute Newsletter

Archive List

Jan, 2022 (Vol. 4 / No. 4)

IBS CNM & NANO BME

Yonsei ASI Newsletter - Vol.1, Jun 2022
연세대학교 고등과학원 뉴스레터입니다.
#. 첫번째 이야기
연세 고등과학원은 어떤 곳일까?
연세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수행을 위해 2015년 총장 직속기관으로 고등과학원을 설립하였다. 창조적 지식과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혁신적인 학문 분야를 개척하고, 동시에 세계적 연구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미션을 토대로 '기초과학 교육'과 '혁신적 과학 연구'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고등과학원은 대학원 과정인 나노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noBME) 전공을 신설했으며, 한국 과학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통령 특별법으로 출범한 기초과학연구원(IBS) 산하의 나노의학연구단을 유치하였다.

고등과학원은 "Center Without Barriers"라는 모토를 바탕으로 지어진 IBS관을 중심으로 Team Science 연구를 지향하며 지식의 개방성 및 협업을 모색한다. 고등과학원은 개인 연구자가 하기 어려운 주제에서 독창적이고 파급력있는 학문 창출을 위해 국제 최고 수준의 연구 환경을 구축하였고, 장기 지원 체제를 바탕으로 선진 연구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기초과학 교육과 연구의 중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고등과학원은 나노과학을 기반으로 한 정밀 나노의학(Precision Nanomedicine)의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요 질병의 정확한 진단 및 정밀 치료에 돌파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Research Highlights
자기장으로 뇌세포 제어하는 '자기유전학 기술' 개발
고등과학원 천진우 원장, 이재현 교수 연구팀은 자기장을 이용해 뇌의 운동신경을 무선(wireless) 및 원격(remote)으로 정밀 제어하는 '자기유전학(Magneto-genetics)'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자기유전학 장치는 MRI 장비와 같은 크기(중심지름 70cm)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며 사람의 뇌나 전신에 25mT(밀리 테슬라)의 자기장을 전달할 수 있다. 자기장은 침투력이 높기 때문에 파킨슨병, 암과 같은 난치병 치료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머티리얼스(Nature Materials)'에 게재됐다.
 
 
 
 
Research Highlights
고등과학원 연구팀, UN Academic Impact에 SDG 연구 성과 기사 게재
고등과학원과 하버드 의과대학 이학호 교수 공동 연구팀의 NanoPCR 연구 성과가 UN이 채택한 17개 지속가능개발목표 중, SDG 3. Good Health and Well-Being 달성에 기여함에 따라 UN Academic Impact에 게재되었다.
NanoPCR 기술은 현재 코로나 진단에  사용되는 역전사 유전자 증폭방법(RT-PCR)에 소요되는 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함과 동시에 RT-PCR 수준의 정확도(99%) 역시 갖추며 신속성과 정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한편, UN Academic Impact는 고등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인권 증진, 교육 기회 증진, 분쟁 해결 등 유엔의 목표와 의무를 실현하는 기관이다.
 
 
나노물질로
바이러스 신속·정확 검출,
고등과학원 성과에 유엔도 주목

조선일보 과학기술 선도대학 특집섹션
고등과학원이라는 최적의 학문·연구 인프라를 구축한 연세대는 최고 수준의 교수·연구원·학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유엔(UN)도 주목하고 있다. 유엔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 차원에서 올해를 '세계 기초과학의 해'로 지정하며,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기 때문이다.
 
연세대-기초과학연구원
기관장 간담회 개최

연세소식
우리 대학교와 기초과학연구원의 기관장 간담회가 지난 5월 20일(금) 본관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간담회는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창출 및 진흥을 위해 우리 대학교와 기초과학연구원(IBS)의 협력 관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자리로서 마련됐으며, 서승환 총장, 천진우 고등과학원장(IBS 나노의학연구단장), IBS 노도영 원장, 하성도 부원장 등 관련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Upcoming Events
연세 고등과학원 행사 일정 안내
 
행사 / 2021 IBS 콘퍼런스
Nanomachines for Biotechnology and Medicine
IBS 나노의학연구단은 연세대와 공동 주관하는 'IBS 생명공학과 의학을 위한 나노머신 콘퍼런스'를 지난 해 11월 서울 더플라자 호텔과 연세대 IBS관에서 개최하였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글로벌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견고히 하고, 수월적 연구 성과 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3년부터 총 34회의 IBS 콘퍼런스를 개최해왔다.
나노의학연구단은 다가오는 9월, 'IBS Conference on Nano and Physical Modalities in Neurotechnology'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연세대학교 장기원 국제회의실과 IBS관에서 2022 IBS 콘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 / Science Factory @Yonsei 학부 인턴십 프로그램
2021 Winter Season VI 'Discover Nano' 성황리에 마무리
Science Factory @Yonsei 시즌 6가 "Discover Nano"라는 주제로, 2022년 1월 3일 부터 2월 25일까지 IBS관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Quantum Dots Nanoscience, Nano-Neuroscience, Nanoparticle & Gene Delivery 3개의 팀에서 총 9명의 학생이 참가하였고, 학생들은 약 두 달동안 팀 별로 연구 및 실험을 수행하였다.
고등과학원에서 주관하고 운영하는 Science Factory @Yonsei는 연세대학교 학부생 대상 방학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총 45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이처럼 고등과학원은 IBS관의 최첨단 연구 시설 및 장비를 통해 창의적 융합연구교육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연세대학교의 우수한 학생을 양성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Science Factory @Yonsei 시즌 7은 오는 7월부터 "Create Nano"라는 주제로 9명의 참가 학생들과 함께 8주 간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 고등과학원 해피아워
2022 해피아워 행사 진행
지난 5월 13일 금요일 오후, IBS관에서는 2022년 스승의 날 기념식과 해피아워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해피아워 행사는 코로나로 인해 2년 여만에 재개되었으며, 고등과학원 전임교원, 대학원 및 학부 인턴학생, 연구원 그리고 직원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였다.
스승의 날과 가정의 달을 기념하여 진행된 이번 해피아워를 통해 고등과학원 구성원들은 간식과 함께 담화를 나누며 연구와 학업에 대한 고민을 뒤로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List Previous Next

Copyright and Address

  • ADDRESS IBS Hall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 TEL +82-2-2123-4769   FAX +82-2-2123-4606
  • E-MAIL ibs@yonsei.ac.kr
  • Copyright © IBS Center for NanoMedicine,YONSEI UNIV.
    ALL RIGHTS RESERVED.

Display Page Loading Im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