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BS나노의학연구단

소개

shar, collaboration, idea

IBS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초과학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에 창조적 지식 확보와 우수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1년 설립된 우리나라의 최고의 기초과학 연구기관이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창조적 지식이 일으키는 파급효과는 무궁무진하며, 글로벌 경쟁력도 새로운 개념의 지식을 창출하는 데서 나온다. IBS는 융합화라는 21세기 추세에 맞추어,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과학자들이 한 곳에 모여 집단을 이루어 장기집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IBS는 과제수주의 개념이 아닌 “국가연구소”의 개념으로 별도의 연구종료기간 없다는 ‘지속성’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100년을 바라보는 기초과학연구소의 설립이 가능하며 세계적 연구결과의 창출이라는 비전을 현실화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대한민국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에서 창조자(creator)로의 전환”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BS 나노의학연구단 (IBS Center for Nanomedicine, IBS CNM)은 2015년 12월 연세대학교에 IBS 외부연구단으로 신설되었으며 나노과학 및 나노의학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팀 사이언스 (Team Science)는 IBS CNM이 지향하는 바로서 연구단장을 위시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가지고 긴밀하게 협업하여 나노과학 및 나노의학에서 중요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성원들이 파편화된 연구를 추구하였을 때는 과학의 큰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지만 공동의 과제를 함께 풀어갔을 때 세계적으로 큰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으며 연구의 질적 수준을 크게 높여 선진국과 어깨를 겨룰 수 있다.

IBS CNM은 나노과학과 의학과학을 융합한 나노의학 분야에서 세계적 선도 연구단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IBS CNM에서는 현재 다음과 같은 주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 새로운 나노물질 디자인 및 합성: 새로운 나노재료의 개발 및 물질 특성 향상
2) 나노-바이오 인터페이스 과학: 나노물질의 바이오 응용, 나노물질과 세포와의 인터페이스에서 나타나는 성질의 규명, 바이오 물질 센싱 및 조절 기전 개발
3) 단일세포수준 나노의학: 나노기술 및 바이오-머신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암 진단 치료, 뇌신경과학, 유전 공학 등

“Beyond 1st class pride”

1 independent
research building
~20 faculties (including
6 core faculties)
~$10 M budget/yr
core research facilities
(imaging center)
~150
- Ph.D. researchers
- Ph.D. & M.S. students
- full-time research staffs
full-time
administrative staf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