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Y-IBS과학원

원장 인사말

원장 이미지

기초과학연구원(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은 대한민국의 기초과학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에 창조적 지식 확보와 우수 연구인력양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1년 설립된 우리나라 최고의 기초과학 연구기관입니다.

IBS는 융합화라는 21세기 추세에 맞추어, 자유로운 연구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과학자들이 한 곳에 모여 집단을 이루어 장기집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특히, 과제수주의 개념이 아닌 “국가연구소”의 개념으로 별도의 연구종료기간 없다는 ‘지속성’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어 “100년을 바라보는 기초과학연구소의 설립”이 가능, 세계적 연구결과의 창출이라는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대한민국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에서 창조자(creator)로의 전환”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이러한 IBS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세계적 융합 연구 및 교육 지원 모태기관”인Yonsei(Y)-IBS과학원 조직을 신설하였습니다. Y-IBS과학원은 행정적 독립성을 보장받는 총장직속 기관으로 나노의학연구단의 운영, 교육, IBS 연구단 추가 유치 등을 지원합니다. Y-IBS과학원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1,300평 규모의 최첨단 landmark인 IBS 전용연구공간(Y-IBS관)을 신축할 예정이며, 연구단 운영을 위한 전문행정인력, Y-IBS과학원 소속 전임교수 임용 및 대학원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Y-IBS과학원의 궁극적인 목표인 “세계 top 10 수준의 융합기초과학 연구소”를 설립하기 위해 ‘Open Space’ 와 ‘Science without Barriers” 개념을 실현하기 위한 첨단 연구건물을 설계 및 구축중에 있습니다. 또한, 연구시설 및 장비 등 융합연구의 터전을 구축하여 학문간 시너지를 극대화 하고 ‘New Science’를 창출하는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연구 수행 중이며 여기서 창출되는 세계적인 성과들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기초과학의 선도는 물론 세계적인 기초과학연구기관들과 어깨를 겨루고자 합니다.

Y-IBS과학원은 연구수행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연구 우수성을 알리고자 국제학술행사, 국제공동연구등을 활발하게 시행하여 기초과학의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Y-IBS과학원은 다음세대의 석학을 양성하고자 10년내에 10명의 세계적 석학을 배출하는 프로그램인 NeGLF (Next Generation Leading Faculty)를 가동하고 있으며, 융합연구를 위한 elite학생 및 박사후 연구원을 발굴하여 미래 선도과학자로 양성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초과학은 모든 기술의 근간이므로 Y-IBS과학원은 우리나라에 선진 기초과학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기초과학분야에서 한국 최고를 뛰어넘어 선진국 수준의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패러다임 전환형 융합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Y-IBS과학원의 발전과 비전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Y-IBS 과학원장

Jinwoo Cheon

Jinwoo Cheon, Professor